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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업된 메일 - 미전송 메일 가이드

※ 최종 업데이트 : 2025-09-08

SHIELD Mail의 미전송 메일 메뉴는 메일 전송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정상적으로 외부로 전달되지 못한 메일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해당 메일은 최대 2개월간 보관되며, 이후 자동 삭제됩니다.


1. 미전송 메일이란?

**미전송 메일이란?**메일 변환은 성공했으나 수신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가 발생하여 발신이 실패한 메일을 의미합니다.

  • 전송 경로: SHIELD Mail → 외부 메일 서버
  • 실패 원인: 변환 오류, 메일 서버 오류 등
  • 미전송 사유는 오류 코드와 함께 상세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메뉴 진입

백업된 메일 > 미전송 메일 메뉴에서 미전송 메일 관리 화면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unsent-mail

  • 화면 상단에서 기간(7일, 30일, 45일, 60일) 및 사용자 지정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SID 또는 송/수신자 검색어 입력으로 특정 메일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3. 화면 구성

3-1. 리스트 테이블 항목

컬럼설명
날짜메일이 전송 시도된 일시
오류 유형전송 실패 사유
송신자발신자의 이메일 주소
수신자수신자의 이메일 주소
제목메일 제목
SID시스템에서 부여한 고유 식별자(Session ID)

3-2. 상세 보기

리스트에서 항목을 클릭하면 오른쪽 패널에 상세 정보가 표시됩니다.

unsent-detail

  • 전송 오류 정보 탭

    • 날짜
    • 전송 오류 유형
    • 오류 코드 및 상세 메시지
  • 세부정보 탭

    • 송신자 / 수신자
    • SID
    • 제목
    • 첨부파일명

3-3. 미전송 오류 유형

미전송 메일에서 확인 가능한 오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PEP 파일 변환 관련 오류

  • 변환 결과 오류
  • 파일 변환 오류
  • 변환파일 기반 EML 생성 오류

② 송신 관련 오류

  • 메일 서버 관련 오류
  • 메일 송신자 관련 오류
  • 메일 수신자 관련 오류
  • EML 전송 오류
  • 알 수 없는 오류

③ 수신 관련 오류

  • EML 수신 오류
  • EML 파일 생성 오류
  • EML 파싱 오류 (형식 오류)
  • EML 제한 오류 (메일 크기, 최대 hop 등)
  • 큐파일 생성 오류

내부 문서 링크

업데이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