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톱
개요
이 장에서는 SHIELDGate를 통해 사내 업무 PC를 접속할 수 있는 Dekstop 기능을 안내합니다.
사용자는 별도 Agent 설치없이 사외 또는 공공장소에서 브라우저를 통해 업무 PC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접속을 위한 준비
- 업무 PC 에만 설정 프로그램인
SHIELDGate Desktop Agent
를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업무 PC의 프로그램 설치 권한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 설치 권한이 없다면,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접속을 지원하는 업무 PC OS는 아래와 같습니다
- Windows 7, 8, 9, 10, 11
- Windows Server XXXXX
- MAC OS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 데스크톱 접속을 위해서는 관리자를 통해 "데스크톱" 사용 권한이 부여되어 있어야 합니다.
데스크톱 등록
원격 근무지(사외 또는 공공장소)에서 업무 PC를 원격으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원격 접속할 업무 PC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업무 PC 등록은 아래 절차를 따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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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ELDGate 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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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메뉴 바에서 "데스크톱" 메뉴를 선택합니다. "새 데스크톱" 메뉴를 선택하여 데스크톱 등록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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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톱 등록은 아래의 4단계로 진행됩니다.
① 환경설정 실행 : 이 단계에서는 업무 PC 접속을 위한 환경설정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PC 환경을 재설정합니다.
② 데스트톱 정보 확인 : 이 단계에서는 업무 PC의 윈도우 접속 계정을 확인합니다.
③ 비밀번호 확인 : 이 단계에서는 업무 PC의 윈도우 비밀번호를 확인합니다. 비밀번호 정보는 안전하게 관리되며, 업무 PC 접속 시에만 사용됩니다.
④ 등록 완료 : 이 단계에서는 업무 PC 등록이 완료됩니다. 등록 완료된 PC는 외부에서 SHIELDGate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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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환경설정 실행" 단계에서 환경설정 프로그램 설치 및 올바르게 환경 설정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4-1. 좌측 하단의 "환경설정 프로그램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브라우저를 통해 "SHIELDGateSetup.exe"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4-2.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SHIELDGateSetup.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 프로그램 실행 시 PC에 프로그램 설치 권한이 필요합니다. 설치 권한이 없는 경우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4-3. "SHIELDGateSetup.exe"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브라우저에서 "다시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4-4.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되면, "환경설정 프로그램 실행이 확인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하단의 "다음"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 환경설정 프로그램 실행에 실패하면 Windows의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 및 기능]으로 이동하신 후 목록에서 "Softcamp SHIELDGateSRT PC Agent" 와 "Softcamp SHIELDGate Desktop Agent"를 모두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 재설치 시에는 "SHIELDGateSetup.exe"를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메뉴를 통해 재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5-5.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② 데스크톱 정보 확인] 단계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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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데스크톱 정보 확인" 단계"에서 접속할 업무 PC의 Windows 접속 계정을 설정합니다.
5-1. 현재 로그인 된 Windows 계정 정보가 표시됩니다.
5-2. 계정 정보가 올바르다면, "예"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단계로 이동됩니다.
5-3. 계정 정보가 올바르지 않다면 "아니오" 버튼을 클릭합니다. 표시되는 Windows 계정 목록에서 올바른 Windows 접속 계정을 선택합니다.
올바른 계정을 선택하면 다음 단계로 이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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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비밀번호 확인" 단계에서 선택한 Windows 접속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6-1. 선택한 Windows 접속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접속 계정이 올바르지 않다면, "아니로" 또는 "이전" 버튼을 클릭하여 "② 데스크톱 정보 확인" 단계로 이동합니다.
6-2. 계정에 맞는 올바른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PIN 또는 지문을 통한 인증을 Windows OS를 로그인하는 경우 Windows OS 비밀번호 생성 후 다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 Windows OS 비밀번호는 아래의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키 입력' 또는 '윈도우 메뉴()' 를 선택합니다. ⓑ '설정()' 메뉴 선택합니다.
ⓒ '계정' 항목을 선택한 후 ' 로그인 옵션'을 선택하고, '비밀번호' 옵션을 선택/등록합니다.
6-3. 올바른 비밀번호 입력 시 다음 단계로 이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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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등록 완료" 단계에서는 데스크톱 등록이 완료되어 외부에서 원격 접속할 수 있음을 안내합니다.
7-1. 등록이 완료되면 "데스트톱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 등록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경우 "① 환경설정 실행" 단계부터 다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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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톱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SHIELDGate 사용자 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등록된 데스트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등록된 데스크톱은 외부에서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접속 및 사용
업무 PC 등록이 완료되면 원격 근무지(사외 또는 공공장소)에서 인터넷이 연결된 PC에서 브라우저를 통해 등록된 업무 PC를 접속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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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또는 원격 근무지, 공공장소 등)에서 SHIELDGate 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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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메뉴 바에서 "데스크톱" 메뉴를 선택합니다. 데스크톱에서 접속할 데스트톱을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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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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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속에 성공하면 조직에서 설정한 '보안서약서'가 활성화 됩니다. '보안서약서'에 동의(확인)하셔야만 업무 PC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보안서약서 내용 확인 후 "데스크톱 접속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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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톱이 접속되면 브라우저를 통해 업무 PC를 접속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접속한 업무 PC는 격리 접속되며, 접속 단말기(PC)와 파일, 클립보드, 프린터 등이 공유되지 않습니다.
등록된 데스크톱 삭제
업무 PC 교체 등으로 업무 PC를 삭제가 필요할 때 등록된 데스크톱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삭제는 아래의 절차를 따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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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ELDGate 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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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메뉴 바에서 "데스크톱" 메뉴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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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된 데스크톱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으면(마우스 오버) "데스크톱 삭제"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활성화 된 "데스크톱 삭제" 메뉴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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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데스크톱의 정보는 복구되지 않는 알림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메시지 확인 후 "등록된 데스크톱 이름"을 입력합니다. 삭제하려는 데스크톱 이름을 대/소문자까지 구분하여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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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된 데스크톱 이름의 이름과 일치하는 문자열이 입력되면 "삭제"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활성화 된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등록된 데스크톱 정보가 삭제됩니다.
※ 삭제된 데스크톱 정보는 복구되지 않습니다. 데스크톱을 접속하시려면 다시 데스크톱을 등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