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연결은 되었으나 요청한 페이지가 아니라 흰 화면만 보이는 현상
주로 rb-app pod에서 사용자가 요청한 페이지에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 발생합니다 이때 사용자가 요청한 페이지는 대부분 외부망(www.naver.com, www.google.co.kr 등) 일 가능성이 높기에 rb-app pod가 실행되는 물리장비 및 네트워크 대역에서 외부망 과의 통신이 가능한지를 우선으로 점검해야합니다
예상되는 케이스
가능성이 높은거지 무조건 아래 케이스에 해당하는건 아닙니다
- webFilter로 인하여 요청한 페이지(외부망)에 접근할 수 없음
- 방화벽으로 인하여 요청한 페이지(외부망)에 접근할 수 없음
점검 방법
- rb-app pod에 ssh로 접속
- rb-app pod에서 wget으로 직접 사용자가 요청한 페이지 다운로드 시도
예시 :
wget https://www.naver.com
nobody@dev-kubernetes-worker-10:~$ wget https://www.naver.com
--2025-08-07 05:12:18-- https://www.naver.com/
Resolving www.naver.com (www.naver.com)... 223.130.200.219, 223.130.192.248, 223.130.200.236, ...
Connecting to www.naver.com (www.naver.com)|223.130.200.219|:443... connected.
HTTP request sent, awaiting response... 200 OK
Length: unspecified [text/html]
Saving to: ‘index.html’
index.html [ <=> ] 199.91K --.-KB/s in 0.02s
2025-08-07 05:12:18 (8.88 MB/s) - ‘index.html’ saved [204705]
nobody@dev-kubernetes-worker-10:~$
- 웹 필터가 걸려있으면 인증서가 교체되어
사용할 수 없는 인증서(물론 영어로 찍힐 거임)관련 에러가 찍히거나업무용 사이트가 아니라 접속 차단되어 응답 대기상태로 쭉 기다릴 가능성이 높음 - 방화벽이 걸려있으면 바로 response가
fail이거나응답 대기상태로 쭉 기다릴 가능성이 높음 - 리모트 브라우저 제품 특성상 rb-app pod에서 꼭! 외부망과 통신이 되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