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건너뛰기

요청함

요청함은 내가 승인을 요청한 모든 승인 건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승인 요청이 생성되는 과정

승인 요청은 사용자가 직접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연동 서비스에서 관리자가 설정한 조건부 정책에 따라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예시: SHIELDMail에서 메일 발송 시

  1. 외부 고객사에게 메일 발송 시도
  2. 시스템이 조건부 정책 확인
  3. 정책에 매핑되어 승인 필요 판단
  4. 승인서비스에서 자동으로 승인 요청 생성
  5. 요청함에 새로운 승인 요청 표시

사전 준비

먼저 승인자를 설정하세요!

승인서비스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설정 > 승인자 관리에서 기본 승인자를 미리 지정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승인자를 미리 설정한 경우:

  • 승인이 필요한 작업 시 즉시 승인자에게 요청 전달
  • 요청함에서 "승인대기" 상태로 표시
  • 빠른 업무 진행 가능

승인자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 승인이 필요한 작업 시 "요청보류" 상태가 됨
  • 승인자 지정 요청 메일을 받게 됨
  • 승인자 지정 후에야 승인 요청이 전달

자세한 승인자 설정 방법은 설정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 요청함 vs 승인함

  • 요청함: 내가 다른 사람에게 승인을 요청한 건 (내가 보낸 요청을 다른 사람이 승인해줘야 하는 상황)
  • 승인함: 다른 사람이 나에게 승인을 요청한 건 (다른 사람이 보낸 요청을 내가 승인해줘야 하는 상황)

화면 구성

기본 화면

요청함에 접속하면 자신이 요청한 모든 승인 건이 목록으로 표시됩니다.

요청함 목록 화면

화면 구성 요소:

  • 상단 탭: 요청 전체 / 대기 / 완료 필터링
  • 검색창: 특정 요청 검색 (우측 상단)
  • 목록 테이블: 승인 요청 목록
  • 상세 슬라이드: 요청 건 클릭 시 선택한 요청의 상세 정보 표시

목록 정보

각 승인 요청에는 다음 정보가 표시됩니다:

항목설명
요청 번호고유 식별 번호
유형연관 서비스
승인자지정된 승인자
제목요청 제목
상태현재 처리 상태(요청보류/승인대기/승인/반려)
요청일시요청 시간
완료일시처리 완료 시간(완료 시에만 표시)

상태별 이해

상태 구분 및 의미

각 승인 요청은 진행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은 상태로 표시됩니다:

상태쉬운 설명내가 해야 할 일
🔴 요청보류승인할 사람을 아직 정하지 못함승인자 지정하기
🔵 승인대기승인자가 검토 중기다리기 (또는 직접 연락)
🟢 승인승인 받아서 작업 완료됨없음 (완료)
🟠 반려승인 거부되어 작업 취소됨사유 확인 후 재요청 검토
⚫ 요청취소내가 중간에 취소함없음 (취소 완료)

각 상태별 상세 설명

🔴 요청보류 - "승인자를 정해주세요"

  • 메일을 보내려고 했는데 승인이 필요한 상황
  • 하지만 승인할 사람(승인자)이 지정되지 않음
  • 요청자는 "승인자 지정이 필요합니다" 메일을 받게 됨
  • 해결 방법: 메일에서 [승인자 지정하기]를 클릭하거나, 관리센터 사용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설정'메뉴 > 승인자 지정

🔵 승인대기 - "승인자가 검토 중입니다"

  • 승인자(팀장 등)에게 승인 요청이 전달됨(승인 요청 메일도 발송송)
  • 승인자가 승인할지 반려할지 검토 중
  • 요청자는 "승인 요청이 발송되었습니다" 메일을 받게 됨
  • 해야 할 일: 기다리기 (급하면 승인자에게 직접 연락)

🟢 승인 - "승인 완료!"

  • 승인자가 승인 완료로 원래 하려던 작업(메일 발송 등)이 완료됨
  • 요청자는 "승인 완료" 메일을 받게 됨
  • 상태: 모든 절차 완료

🟠 반려 - "승인 거부됨"

  • 승인자가 승인을 거부함
  • 원래 하려던 작업이 취소됨
  • 요청자는 반려 사유와 함께 "반려됨" 메일을 받게 됨
  • 해야 할 일: 반려 사유 확인 후 문제점 수정하여 재요청 검토

⚫ 요청취소 - "내가 중간에 취소함"

  • 승인 대기 중에 내가 직접 취소한 경우
  • 승인자 부재, 내용 수정 필요 등의 이유로 취소
  • 승인자에게 요청 취소 알림이 전달됨
  • 상태: 취소 완료 (재요청 시 새로 작업 시작)
  • 각 상태 별로 요청자가 받는 메일 예시 요청자 메일

요청 조회 및 필터링

상태별 필터링

화면 상단의 탭을 사용하여 원하는 상태의 요청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요청 전체: 모든 승인 요청 표시 (기본값)
  2. 대기: 요청보류 + 승인대기 상태 표시
  3. 완료: 승인 + 반려 상태 표시

검색 기능

우측 상단 검색창을 통해 다음 항목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 가능 항목:

  • 요청 번호 (예: SM-SND-2508-00181)
  • 승인자 이름 또는 이메일
  • 제목 내용

요청 상세 정보 확인

상세 정보 열기

목록에서 확인하고 싶은 요청을 클릭하면 우측에 상세 정보 슬라이드가 표시됩니다.

상세 정보 구성

기본 정보

  • 요청 번호
  • 승인자 정보
  • 요청 내용
  • 상태 및 처리 시간

승인 정보 섹션

  • 대상: 승인 대상자 목록 (메일 수신자)과 개별 승인 상태 표시
  • 의견: 승인자가 입력한 의견 표시

세부 정보 섹션 ([전체 보기] 클릭하여 큰 화면으로 보기 가능)

  • 제목: 메일 제목
  • 수신자: 상세 수신자 목록
  • 참조자: 참조 수신자 (있는 경우)
  • 숨은 참조자: 숨은 참조 수신자 (있는 경우)
  • 첨부 파일: 첨부된 파일 목록
  • 이메일 본문: 메일 내용 미리보기

요청보류 상태 처리

승인자 지정이 필요한 경우

상황 인지:

  • 상태가 "요청보류"로 표시
  • "승인자 지정이 필요합니다" 메일 수신
  • 상세보기에서 "승인자 지정" 버튼 확인

해결 방법:

  1. 상세 슬라이드에서 [승인자 지정] 버튼 클릭
  2. 승인자 관리 페이지로 자동 이동
  3. 승인자 이메일 입력 후 저장
  4. 자동으로 승인자에게 승인 요청 발송

요청 취소

취소 가능한 상태

다음 상태의 요청은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요청보류: 승인자 지정 전
  • 승인대기: 승인자 검토 중

취소 절차

1단계: 취소할 요청 선택

  1. 요청함에서 취소하고 싶은 요청을 클릭합니다.
  2. 우측 상세 슬라이드에서 [취소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2단계: 취소 사유 입력

  1. 취소 사유 입력창이 표시됩니다.
  2. 취소 이유를 입력합니다 (예: "승인자 부재로 인한 취소", "내용 수정 필요").
  3.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단계: 취소 완료

  • 취소가 완료되면 승인자에게 취소 알림 메일이 발송됩니다.
  • 원본 작업(메일 발송 등)이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 해당 요청의 상태가 "취소됨"으로 변경됩니다.

취소 후 재요청

재요청이 필요한 경우:

  1. 원본 서비스(SHIELDMail 등)에서 다시 작업을 진행합니다.
  2. 필요시 승인자를 변경하거나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승인 요청이 생성됩니다.

❓ 자주 묻는 질문

Q. 승인자가 메일을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A. 확인 사항:

  1. 승인자가 제대로 지정되었는지 확인

Q. 승인이 오래 지연되고 있습니다

A. 해결 방법:

  1. 승인자에게 직접 연락하여 처리 요청
  2. 승인자가 부재 중인 경우 취소 후 다른 승인자 지정
  3. 원본 서비스 재요청

Q. 실수로 요청을 취소했습니다

A. 복구 방법:

  • 취소된 요청은 복구할 수 없습니다
  • 원본 서비스에서 다시 작업을 진행하여 새 요청을 생성해야 합니다

Q. 같은 메일을 여러 번 요청했는데 어떻게 구분하나요?

A. 구분 방법:

  • 요청 번호로 구분 (SM-SND-XXXX-XXXXX)
  • 요청 시간으로 구분
  • 불필요한 중복 요청은 취소 처리 권장

💡 주의사항

  1. 취소된 요청은 복구 불가능

    • 신중하게 취소 여부를 결정해주세요
    • 취소 사유를 명확히 입력하여 승인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상태별 알림 메일 확인

    • 각 상태 변경 시 알림 메일을 받게 됩니다
    • 메일함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빠른 대응하세요
  3. 승인자 지정 시 주의사항

    • 해당 업무에 대한 승인 권한이 있는 사람을 지정하세요
    • 승인자에게 미리 승인자 지정에 대해 안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관련 기능

다음 단계 가이드:

연관 서비스:

  • SHIELDMail: 메일 발송 시 승인 요청 생성
  • 관리센터: 승인 정책 및 설정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