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파트너사 제품 구축/납품 절차 가이드
1. 개요
-
본 구축 가이드는 소프트캠프(주)의 제품에 대한 구축/납품 수행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술파트너사에서 제품 구축/납품 방법의 체계적인 표준화를 통한 효율적,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본 가이드에서 제시하고 있는 절차 및 가이드, 문서 양식은 대/내외적으로 사용되는 표준에 준합니다.
-
제/개정이 필요한 내용이나 양식이 필요한 경우 아래 담당자를 통해 제/개정의 건이나 이의를 할 수 있으며, 일회성 사용을 위해 만들어지는 양식이나 절차에 대해서는 따로 업데이트 하지 않습니다.
- 담당자 : 기술지원부 문병린 부서장
-
사용되는 주요 시스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프로젝트수행 기술지원 / 장애 /추가개발 접수 및 진행 사항 확인 : 고객지원서비스 시스템(https://service.softcamp.co.kr)
- 최신 클라이언트 형상, 구축파일다운로드 및 변경 내역확인 : Partner IPDS(http://partneripds.softcamp.kr:8090)
- 각종 FAQ 및 설치 가이드 : Support Docs(https://supportdocs.softcamp.co.kr/)
2. 구축 / 납품 절차
대분류 | TASK | 진행 방법 | 참고 | 고객사 | 파트너 | 소프트캠프 |
---|---|---|---|---|---|---|
고객사 담당자 | PM | 기술지원 부서 | ||||
계획 | 프로젝트 요건 및 범위 정의 | 1. 환경분석질의서를 통해 업무 범위 체크 | 문서보안 솔루션 환경분석질의서 업무시스템 연동 환경분석질의서 Security365 환경분석질의서 GateXcanner 환경분석질의서 | 협조 | 주관 | 협조 |
프로젝트 일정 및 계획 수립 | 1. 프로젝트 요건 및 사업범위 산정을 통해 일정을 수립 2. 수립된 일정을 WBS로 작성 후 소프트캠프 담당자에게 공유 | WBS | 협조 | 주관 | 협조 | |
프로젝트 수행 방안 협의 | 1. 산정된 WBS와 고객 환경을 기준으로 프로젝트 수행/진행 방안을 리뷰 및 협의 2. 소프트캠프에 패키징 요청 접수 (고객지원서비스) 3. 추가개발이 필요한 사항은 추가개발 티켓 등록 (고객지원서비스) | 클라이언트 패키징 요청서 모바일 패키징 요청서 | 협조 | 주관 | 협조 | |
분석/설계 | 업무 환경 분석 (인프라) | 1. 서버 OS 및 DB 정보 확인 2. 방화벽 구성 확인 3. 인사 원장 시스템 정보 확인 4. 환경 분석 내용 소프트캠프 담당자와 공유 | 문서보안 솔루션 환경분석질의서 | 협조 | 주관 | 협조 |
업무 환경 분석 (로컬) | 1. 사용자 OS 및 Application 버전 확인 2. 환경 분석 내용 소프트캠프 담당자와 공유 | 문서보안 솔루션 환경분석질의서 | 협조 | 주관 | - | |
사용자 정보 연동 요건 분석 | 1. 사용자 정보 연동을 위한 인사 시스템 확인 - 인사 DBMS 종류 확인 - 접속 정보 확인 | 인사연동 정의서 | 협조 | 주관 | - | |
보안정책 요건 분석 | 1. 문서/도면 보안 정책 설정 및 협의 2. 정책 협의 내용 소프트캠프 담당자와 공유 | 협조 | 주관 | 협조 | ||
구현 | 문서보안 서버 및 DBMS 구성, 설치 및 테스트 | 1. Partner IPDS(http://partneripds.softcamp.kr:8090)에서 OS에 맞는 문서보안 서버 구축 파일과 DB 종류에 맞는 스크립트 파일 다운로드 2. 가이드를 참고하여 설치 및 테스트 진행 | SCI 구축 가이드 | - | 주관 | 협조 |
관리자 콘솔 설치 및 테스트 | 1. Partner IPDS(http://partneripds.softcamp.kr:8090)에서 해당하는 제품의 최신 콘솔 다운로드 2. 관리자 PC에 설치 | - | - | 주관 | 협조 | |
승인반출시스템 구성 및 테스트 | 1.Partner IPDS(http://partneripds.softcamp.kr:8090)에서 OS에 맞는 승인반출시스템 구축 파일과 DB 종류에 맞는 스크립트 파일 다운로드 2. 가이드(https://supportdocs.softcamp.co.kr/)의 단계에 따라 설치를 진행 3. 가이드의 점검 방법을 통해 정상 설치 유무를 테스트 한다. | 승인반출시스템 구축 가이드 | - | 주관 | 협조 | |
사용자 정보연동 구현 및 테스트 | 제공된 정보에 따라 사용자정보 연동 구현 진행 | 인사연동 수행 가이드 | - | 주관 | 협조 | |
검증 | 테스트 케이스 시나리오 작성 | 주요 사업 요건에 부합하는 테스트 케이스 작성 - 필요시 고객사 커스텀/특화 기능, 주요 사업 요건에 부합하는 위주의 기능 검증을 위한 시나리오와 이에 따른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 | 테스트 케이스 샘플(DS,승인반출) | - | 주관 | - |
문서보안 서버 테스트 | 1. SCISM 서비스 접속 및 테스트 2. 관리자 콘솔, 문서보안 클라이언트 접속 및 테스트 | - | - | 주관 | - | |
클라이언트 기본기능 테스트 | 1. 테스트 점검서를 참고하여 클라이언트 기본기능 테스트 2. 장애 발생 시 장애 티켓 접수 | 테스트 케이스 샘플(DS,승인반출) | - | 주관 | - | |
승인반출시스템 기본기능 테스트 | [공통] 1. 승인반출시스템에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는지 확인 2. 승인반출시스템 로그인 / 로그아웃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지 확인 [결재요청] 3. 암호화 문서 첨부하고 결재내용 작성 후 승인요청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지 확인 4. 결재 승인 완료된 파일을 다운로드 시 복호화 되어 저장되는지 확인 [결재자] 5. 결재 요청 내역 내 파일 다운로드 시 암호화 문서인지 확인 6. 결재 승인/반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 7. 대결자 선정 / 취소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 [기타] 8. 고객사 별 특화 기능에 대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검증 | 테스트 케이스 샘플(DS,승인반출) 결재자 가이드 사용자 가이드 | - | 주관 | - | |
관리자 교육 | 1. 문서보안 서버(서비스)의 구동 및 정지에 방법에 대해 교육 2. 관리자 콘솔 프로그램 사용법에 대해 교육 3. 승인반출시스템 서비스의 구동 및 정지 방법에 대해 교육 4. 승인반출시스템 관리자 페이지 사용법에 대해 교육 5. IPDS 서비스의 구동 및 정지 방법에 대해 교육 6. 각 서비스의 로그 저장 위치와 취합 방법을 교육 | 문서보안 관리자 메뉴얼 승인반출 관리자 메뉴얼 승인반출 시스템 관리자 메뉴얼 | - | 주관 | 협조 | |
파일럿 검증 계획 수립 및 대상자 선정 | 파일럿 배포는 고객사 요청에 따라 진행될 수 있으며, 보통 보안 관련 부서(또는 보안시스템 운영부서 등)를 대상으로 진행 | - | 협조 | 주관 | - | |
파일럿 검증 대상자 배포 | 파일럿 대상자에게 클라이언트 설치 및 교육 진행 | 문서보안 사용자 메뉴얼 | 협조 | 주관 | - | |
장애 및 문의 대응 | 1. 장애가 접수 될 경우 장애 내용을 티켓에 등록(고객지원서비스) 2. 장애 개선 가이드 내용을 확인하여 장애 개선 여부 확인 | 티켓 작성 가이드 | - | 주관 | 협조 | |
최종 배포 클라이언트 패키징 | 최종 형상 수집 후 패키징 요청 접수 | 클라이언트 패키징 요청서 모바일 패키징 요청서 | - | 주관 | 협조 | |
배포/이행 | 배포 부서 선정 및 계획 수립 | 배포 방안, 교육, 홍보 등에 대한 계획 수립 [고객사] 배포에 따른 변화관리 안내(홍보) / 사용자 교육 / 배포 방안 등에 대해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 | - | 협조 | 주관 | - |
장애 및 문의 대응 | 장애 사항은 반드시 장애 티켓을 등록하여 처리 요청 고객과의 협의 / 요청사항은 반드시 메일 또는 문서로 작성하여 보관 구두로 이슈사항에 대한 협의 / 처리를 논의하는 것은 지양 | 티켓 작성 가이드 | 협조 | 주관 | 협조 | |
운영전환 | 산출물 정리 및 완료보고 작성 | 고객과의 협의 후 필요 산출물 선정 요청에 다른 추가적인 산출물을 작성하여, 기본적인 산출물(서버 설치 결과서 / 정책 정의서 / 요구사항 정의서 / 메뉴얼 / 교육자료 / 테스트 결과서 등)은 각 단계 이행 시 작성 | 서버 설치 결과(내역)서_샘플 정책 정의서_샘플 문서보안 테스트 결과서_샘플 | - | 주관 | - |
검수 및 철수 | 고객사 배포 진행사항 및 장애 처리 내역에 따라 고객사와 협의된 수준 내에서 검수 절차를 진행 (예 : 배포율 90%, 장애 건수 2건 이하 등) 검수 / 납품확인서는 고객사 양식이 있을 경우 해당 양식에 맞춰 작성하여 진행하며, 별도의 양식이 없을 경우 소프트캠프 검수 / 납품확인서 표준 문서를 작성하여 진행 검수 완료 후 고객과의 협의 하에 철수를 진행 | 프로젝트 검수 확인 절차 및 가이드 검수확인서 표준 양식 납품확인서 표준 양식 연동 제품 납품 확인서 표준 양식 연동 제품 납품 확인서 표준 양식(복수시스템) 진행률 확인서 표준 양식 표준 납품 체크 리스트 | - | 주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