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대시보드)
로그인에 성공하면 웹 관리자 콘솔의 홈 화면으로 이동하며, 대시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구성
- 홈 화면은 [좌즉 메뉴 모음], [상단 바], [대시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상단 바] 우측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하여 로그아웃 할 수 있습니다.
- 홈 화면은 로그인 한 관리자 계정 권한(시스템 관리자 / 채널 관리자)에 따라 다르게 구성됩니다.
- 시스템 관리자 : SHIELDEX 서비스의 시스템 설정을 담당하는 관리자 (기본 무해화 정책, 관리자 설정 등)
- 시스템 관리자로 로그인 시 좌측 메뉴 구성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 대시보드
- 정책
- 보고서
- 관리자 설정
- 서비스 관리
- 시스템 관리자는 시스템에 존재하는 모든 채널에 대한 접근 권한이 있으며, 상단 바 우측에서 채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관리자로 로그인 시 좌측 메뉴 구성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 채널 관리자 : 시스템 내 존재하는 각 채널을 담당하는 관리자 (그룹 정책, 무해화 처리결과 관리 등)
- 채널 관리자로 로그인 시 좌측 메뉴 구성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 대시보드
- 무해화 결과
- 정책
- 보고서
- 채널 관리자로 로그인 시 좌측 메뉴 구성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 관리자 권한 설정은 [관리자 설정] > [계정 및 권한 관리] 에서 가능합니다.
대시보드
1. 시스템 대시보드
시스템 대시보드에서는 현재 SHIELDEX 서버의 리소스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본 대시보드는 ‘시스템 관리자’와 ‘채널 관리자’ 모두에게 표시되는 화면입니다.
관리자 권한 설정은 [관리자 설정] > [계정 및 권한 관리] 에서 가능합니다.
▶ 시스템 모니터링 및 상태
‘시스템 모니터링’ 에서는 실시간 서버 리소스 현황을 제공합니다.
- 실시간 서버 리소스(CPU, MEMORY) 값과 임계선에 대한 그래프를 제공합니다.
- *임계선 : 서버의 CPU와 MEMORY의 이상 징후를 알 수 있는 경계 값입니다. 임계선을 초과하고, 특정 시간 유지되는 경우 관리자에게 메일 알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 SHIELDEX 제품은 CPU 연산을 많이 사용하므로 리소스 사용량이 일시적으로 90% 이상으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PU 점유율이 90% 이상으로 10분 이상 지속될 경우, 이는 서버 사양 대비 데이터 유입량이 과도한 상태로, 서버의 이상 징후로 판단됩니다.
- SHIELDEX 제품의 메모리는 기본적으로 80%을 넘지 않도록 설계 되어, 그 이상을 초과하는 경우 서버의 이상 징후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상태’ 에서는 실시간 서버 리소스 사용률 현황을 제공합니다.
- 실시간 서버 **리소스(CPU, MEMORY, DISK)**의 사용률을 퍼센테이지 값으로 나타냅니다.
▶ 주요 서비스 상태
‘주요 서비스 상태’ 에서는 SHIELDEX를 구성하는 서비스들의 상태 및 무결성 검사 결과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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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서비스는 ‘관리자 웹 콘솔’, ‘무해화 인터페이스’, ‘무해화 서비스’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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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검사 혹은 수동검사를 통해 필수적인 서비스들의 무결성 상태에 대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 자동 검사, 수동 검사는 [관리자 설정] - [무결성 검사 관리] 탭에서 자동 검사 스케쥴러를 등록하거나 수동 검사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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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여 상태 값을 표시합니다.
2. 무해화 대시보드
웹 관리자 콘솔의 홈 화면에서 무해화 진행 현황과 처리 결과에 대한 대시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본 대시보드는 “시스템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하여 특정 채널 페이지에 접속 하거나, “채널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하였을 경우 표시되는 대시보드 입니다.
관리자 권한 설정은 [관리자 설정] > [계정 및 권한 관리] 에서 가능합니다.